본문 바로가기
우주 은하

마스 듄 알파(Mars Dune Alpha) 화성 정착 차피(CHAPEA)

by 가보쟈 2024. 7. 12.

인류의 화성 탐사 꿈은 오랜 시간 동안 과학자와 탐험가들에게 영감을 주어 왔습니다. 그러나 화성은 지구와는 매우 다른 극한의 환경을 가지고 있어, 성공적인 유인 탐사를 위해서는 많은 준비가 필요합니다. 이와 관련해 NASA와 다양한 연구기관들은 여러 가지 실험과 시뮬레이션을 통해 화성 환경을 모사하고, 인류가 화성에서 생존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CHAPEA 프로젝트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마스 듄 알파(Mars Dune Alpha)라 불리는 거주지를 건설하여 생활하며 다양한 데이터를 얻는 미션입니다.

 

ㅁ 목차

1. CHAPEA (Crew Health and Performance Exploration Analog)

2. 마스 듄 알파란?

3. 주요 목표

4. 거주지의 설계와 특징

1. CHAPEA (Crew Health and Performance Exploration Analog)

NASA가 주도하는 연구 프로그램으로, 화성 탐사와 같은 장기 우주 임무에서의 인류 건강과 성능을 연구하기 위한 시뮬레이션입니다. CHAPEA는 화성 환경을 최대한 현실적으로 모사하여, 참가자들이 화성 표면에서 생활하는 것과 유사한 경험을 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여러 차례의 시뮬레이션 임무를 통해 우주 비행사가 직면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연구하고 해결책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마스 듄 알파 

 

Mars Dune Alpha - Brick Visual

Renowned architecture studio BIG and advanced construction technologies company ICON have joined forces to establish a 3D-printed structure for NASA that simulates a…

brickvisual.com

2. 마스 듄 알파란?

마스 듄 알파는 NASA가 주도하는 화성 시뮬레이션 거주지로, 지구에서 화성 환경을 최대한 현실적으로 재현하여 인류의 화성 탐사 및 정착에 필요한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텍사스주 휴스턴에 있는 존슨 우주 센터에서 최종 선발된 4명이 1년간 감금된 생활을 통해 원격으로 모니터링 하며 이들의 정신, 신체 건강 데이터를 수집하고 주기적인 미션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3. 주요 목표

화성의 극한 환경에 견딜 수 있는 거주지 모델을 설계하고, 실제로 사람이 생활하며 생존할 수 있는지 테스트하며, 장기간 격리된 환경에서 인간의 신체적, 정신적 반응을 연구하여, 화성 탐사 중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예측하고 해결책을 찾는 것입니다. 또한 제한된 자원으로 생존해야 하는 화성 환경을 고려하여, 물, 식량, 산소 등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화성 마스 듄 알파

4. 거주지의 설계와 특징

마스 듄 알파는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하여 제작된 거주지로, 약 160㎡의 면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거주지는 화성의 거친 환경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내부에는 침실, 주방, 욕실, 실험실 및 여가 공간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D 프린팅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화성에서 직접 건설할 수 있는 거주지로 적합하고 화성에서 건축 자재를 운반하는 데 드는 비용과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운석 충돌이 잦은 화성

 

운석(소행성) 충돌이 자주 일어나는 화성에 사람이 살 수 있을까?

화성에서의 운석 충돌 빈도는 지구보다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는 화성의 얇은 대기와 작은 중력으로 인해 더 많은 운석이 지표에 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지구에 도달하는 운석은

bbaggomi.co.kr

이번 CHAPEA 프로젝트를 통해 얻은 데이터가 우주 비행사 훈련을 위한 새로운 기술 및 방법 개발에 도움이 돼 결과적으로 장시간 우주 여행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라 생각하지만 또 다른 시선은 위험성과 비용을 고려하면 유인 화성 비행보다는 위험성이 낮은 로봇이 수행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2050년 인류 100만 명을 화성에 이주시킬 계획을 가진 일론머스크는 행성 식민지를 어떤 방식으로 건설할지 지켜봐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