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왕복선은 지구 대기를 들어가는 것과 다시 우주 공간으로 나가는 것을 여러 번 반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서 왕복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우주 왕복선의 탄생과 폭발 사고 그리고 새롭게 진행되는 오리온 우주선까지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1. 우주 왕복선이란
NASA의 우주왕복선 또는 스페이스 셔틀은 우주와 지구를 반복해서 왕복하도록 설계된 우주선이며, 1980년대부터 사용되어 2011년에 사용이 중단되었습니다.
보통 5~7명의 우주인과 22,700 kg 정도의 하중을 지구 저궤도로 실어 나를 수 있으며, 임무가 끝나면 지구 대기권에 재진입하여 케네디 우주 센터의 활주로에 착륙하게 됩니다.
2. 우주왕복선 탄생과 우주비행
1960년대부터 이 프로젝트는 시작되었으며, 1981년에 최초의 우주왕복선, 콜럼비아호가 시험 비행을 시작했습니다.
이후 우주왕복선은 인류의 우주 비행 및 탐사를 위한 핵심 수단이 되었으며, 국제우주정거장(ISS)과 같은 대형 우주 기지로 운송물자와 우주 비행사를 운송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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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 우주왕복선 종류
우주 왕복선 | 비행일 | 지구회전회수 | 비행거리 km | 비행 회수 | 최대 비행일수 |
컬럼비아 | 300 | 4,808 | 201,497,772 | 28 | 17 |
챌린저 | 62 | 995 | 41,527,416 | 10 | 8 |
디스커버리 | 255 | 4,027 | 168,157,672 | 31 | 13 |
아틀란티스 | 220 | 3,468 | 144,694,078 | 33 | 12 |
인데버 | 206 | 3,259 | 136,910,237 | 19 | 13 |
3. 우주왕복선의 장점
3.1 다중 재사용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우주왕복선의 다중 재사용입니다.
일회용 로켓과 달리, 우주왕복선은 여러 차례 비행 후에도 재사용될 수 있어 비용을 크게 절감하고 지속적인 우주 비행을 가능하게 합니다.
3.2 대형 운송 능력
우주왕복선은 대형 운송물자와 큰 우주 정거장 등을 운송하는 데 적합합니다.
이것은 대규모 우주 임무 및 국제우주정거장(ISS)과 같은 과학적 연구를 지원하는 데 핵심적 역할을 합니다.
4. 우주왕복선의 문제점
4.1 고가의 운영비
우주왕복선의 원래 계획은 재사용, 자주, 싸게 운영하는 것이었으나, 평균 발사 비용이 1.3조 원 정도가 되는데 이는 초기 목표였던 100억 ~ 200억 원에 비해 엄청나게 늘어난 큰 금액이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국제우주정거장은 초기 구상했던 초대형 우주정거장 건설을 실현하지 못하였고, 현재의 소규모 우주정거장 형태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4.2 폭발 사고
역사적으로 우주왕복선은 안타까운 사건이 두 번 발생하였는데, 1986년 챌린저호의 고체 연료 추진기의 이상으로 폭발해 7명의 대원이 희생된 사고와, 2003년 콜럼비아호가 임무를 마치고 귀환하던 중에 텍사스주 상공에서 공중분해되어 승무원 7명 전원이 사망한 사고입니다.
이 사건으로 인해 우주왕복선의 퇴역이 진행되었고, 비행사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오리온 우주선이 새롭게 준비되고 있습니다.
ㅁ 오리온 우주선
오래되고 문제가 많은 우주왕복선을 대체하기 위한 목적으로 NASA에서 개발 중인 우주선입니다.
아폴로 계획 이후 새로운 달 탐사 계획인 아르테미스 계획과 유인 화성 탐사 계획에 사용될 예정이며, 더 멀리 떠나는 우주 탐사를 위해 우주 비행사의 안전한 우주 비행을 지원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또, 오리온 우주선은 우주왕복선처럼 여러 번 재사용될 수 있도록 설계되어 비용 절감 및 지속적인 탐사가 가능하게 해 줍니다.
오리온 우주선은 최대 4명의 우주 비행사를 운송할 수 있습니다.
우주왕복선은 우주 탐사의 중요한 역사적 단계를 나타내며, 그 역사와 기술적인 발전은 우주 비행 분야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아르테미스 계획과 화성 유인 탐사에 새롭게 시작하는 오리온 우주선의 큰 역할을 기대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우주왕복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참고자료 : 스타십
참고자료 : 스타링크
참고자료 : 세레스 왜행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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