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주 은하

일본 SLIM 달 탐사선 목표 지점 핀포인트 착륙 시도

by 가보쟈 2023. 12. 10.

JAXA의 로봇형 SLIM 탐사선이 2024년 1월 20일 달 표면에 착륙을 시도합니다. 23년 9월 7일에 일본의 규슈 가고시마에서 쏘아 올려진 SLIM 탐사선은 12월 25일(크리스마스) 달 궤도에 진입하여 고도와 궤도 수정을 하면서 약 1개월을 보내게 됩니다. 이후 SLIM은 목표 지점에 대한 오차를 100m 이내로 줄이는 핀포인트 착륙을 시도하게 됩니다.

 

이 탐사선이 달 표면에 착륙하게 되면 일본은 전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달 착륙에 성공하는 나라가 됩니다. 현재까지 달 착륙에 성공한 나라는 미국, 러시아, 중국, 인도가 있습니다.

 

※ 첫 유인 달 착륙선 아폴로 11호

* 달 표면을 디딘 최초의 인간 

 

닐 암스트롱

 

* 우리나라 첫 달 탐사선 다누리호 포스팅

 

다누리 달 상공 100km 에서 지구 전면 사진 촬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항우연은 우리나라 최초의 달 궤도선 다누리가 달에서 촬영한 지구 전면 사진을 공개했습니다. ※ 목차 ㅁ 다누리 실시간 위치 1. 다누리 호의 임무 2. 임무기간 연장 3. 다

bbaggomi.co.kr

※ 목차

1. 탑재 설비

2. SLIM 탐사선 주 목표

3. 일본의 달 탐사 이력

1. 탑재 설비

이 로켓에는 탐사선 SLIM 외에도 엑스선 분광 촬영 위성 크리즘(XRISM)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크리즘(XRISM)은 NASA와 공동개발한 엑스선 관측 저궤도 위성으로, 우주의 구조와 형성, 은하핵, 암흑 물질에 대한 정보를 얻는 데 사용됩니다.

 

또한 두 개의 미니 프로브 탐사체를 가지고 있으며, 둘 다 착륙 후 달 표면에 배치될 예정입니다.

 

두 탐사체는 착륙지점의 사진촬영과 함께 SLIM 모선의 상태를 모니터링하도록 도우며, “지구와 직접 통신할 수 있는 독립적인 통신 시스템”을 제공하게 됩니다.

SLIM 탐사선

2. SLIM 탐사선 주 목표

JAXA는 SLIM 탐사선의 달 착륙 기술을 검증할 계획으로, 예정 지점에 정확히 착지하는 핀포인트 능력을 시험하는 게 주된 임무입니다.

 

지금까지 다른 나라의 달 착륙선은 원래 착륙지점에서 수 km 이상 벗어나 착지하는 일이 많았습니다.

 

SLIM 탐사선에는 첨단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어 이를 통해 착률 예정지와 실제 착륙 장소 간 오차를 100m 이내로 정밀 착륙할 계획입니다.

 

또한 달 착륙 경량탐사시스템을 활용하여 달의 기원 조사 및 태양계의 과학적 연구를 진행할 것입니다.

 

이번 탐사선으로 확보한 데이터는 미국이 추진하는 유인 달 탐사 프로젝트인 '아르테미스 계획'에도 사용될 예정입니다.

3. 일본의 달 탐사 이력

일본의 달 착륙 시도는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올해 초 민간 주도의 달 착륙이 시도된 바 있었으며, 도쿄에 본사를 둔 아이스페이스(ispace)가 제작한 하쿠토-R 착륙선이 달 궤도에 진입하는 데는 성공했지만,

 

착륙 시도 중 달 크레이터 가장자리에 추락하는 불운을 겪었습니다. 이렇게  일본은 JAXA와 민간 기업이 여러 번 달 착륙을 시도했으나, 모두 실패했습니다.

 

※ 첫 유인 달 착륙선 아폴로 11호

* 달 표면을 디딘 최초의 인간 

 

닐 암스트롱

 

* 우리나라 첫 달 탐사선 다누리호 포스팅

 

달 탐사선 다누리호

 

 

이번에는 SLIM이 달에 안착할 거라 기대를 모으고 있는 가운데,

 

일본의 최초 달 탐사는 2007년 9월 14일, 다네가시마 우주 센터에서 H2A 로켓으로 발사된 구야 달 탐사선입니다.

 

발사 당시 아폴로 계획 이후 인류 최대의 달 탐사 계획이었으며, 세계 최초로 달 전체를 상세하게 고선명 비디오 영상으로 촬영했고, 이것을 바탕으로 달 전체의 3D지도를 작성했습니다.

 

촬영한 이미지는 현재 구글 어스에 제공되어 누구나 볼 수 있습니다.

 

한편, 하야부사 2 탐사선이 2019년 7월 지구에서 약 3억 4천만㎞ 떨어진 소행성 류구에 착륙해 표면에서 시료를 채취해 이를 지구에 보냈을 정도로 우주 탐사에서 선전하고 있지만,

 

아직 달 착륙에는 성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현재 세계 각국은 달 개척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달에 있는 풍부한 자원 개발과 지구의 1/6에 불과한 중력으로 거대한 로켓 발사 기지를 건설하기에도 최적의 장소입니다.

 

우리나라는 10년 후 2032년에 달 무인 착륙선을 발사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건 어때요?

 

소행성 탐사 이유와 지구를 위협하는 소행성

미국과 일본의 주도로 진행 중에 소행성 탐사는 일반적으로 달보다 탐사하기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소행성 탐사 시작은 2020년 JAXA(일본)의 하야부사 2호 류구를 시작으로 최근엔 NASA의

bbaggomi.co.kr

 

나무로 만든 위성 세계 최초로 발사 예정 Lignosat

NASA와 JAXA는 주요 환경 임무를 수행하는 LignoSat라는 소형 위성의 주요 재료로 나무를 사용하는 획기적인 계획에 협력하고 있습니다. 나무 소재를 이용한 머그컵 크기의 작은 위성은 기존의 위성

bbaggomi.co.kr

 

오시리스-렉스 탐사선 베누 소행성 표본 도착

ㅁ 오시리스-렉스 베누 소행성 표본 채취 지구로부터 약 3억 3400만 km 떨어진 소행성 베누에 접근하여 로봇팔로 표면의 암석 표본을 약 250g 채취하는 데 성공한 NASA의 탐사선 오시리스-렉스가 지

bbaggomi.co.kr